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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139480)] 4Q18 Preview: 변화는 진행 중 조회 : 151
증권가속보3 (1.241.***.70) 작성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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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1 10:01
 
4분기 영업이익은 컨센서스 8% 하회

추석시점 차이와 온라인채널 확대로 인한 할인점 매출 부진으로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1% 감소한 1,334억원으로 추정한다. 할인점 기존점매출 감소와 인건비 증가 및 전문점 출점 지속으로 별도 기준 이익이 26% 감소하는 영항이 크다. 트레이더스는 신규점포의 빠른 안정화로 영업이익이 36% 증가하나 온라인 광고비 집행이 4분기에도 이어져 35억원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마트24 적자폭이 축소되고 프라퍼티도 흑자전환 하는 점은 긍정적이다.

2019년 전문점 출점 마무리와 할인점 기저효과 기대

노브랜드 전문점 출점은 2019년 마무리될 전망이다. 당분간은 출점 비용과 영업손실이 지속되나 신규점포가 1년 내에 흑자로 전환하고 이후에는 가맹점 형태로 출점할 계획인 만큼 출점 마무리 이후 이익 기여도는 높을 것이다. 2018년에 노브랜드 외에도 부츠, PK마켓 출점 비용과 손실이 확대되었던 만큼 2019년 개선 여지는 충분하다. 할인점 영업시간 단축으로 인한 기저가 형성된 만큼 2019년 0%이상의 기존점매출 증가율을 기록한다면 전문점과 트레이더스 이익 기여 및 이마트24와 온라인 손실 폭 축소로 연결 기준 증익이 가능하다.

기준시점 이동으로 목표주가 하향하나 온라인 사업 기대는 여전

이마트에 대해 매수 의견을 유지하나 목표주가를 260,000원으로 16% 하향한다. 목표주가 산출 기준시점을 2019년으로 이동하고 할인점과 트레이더스에 적용한 목표배수를 하향 조정했다(표 2). 소비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 둔화와 지속적인 비용 증가가 부담이다. 그러나 2019F PER 11.2배로 밸류에이션 부담을 덜었고, 2019년 3월 온라인 합작법인 출범 이후 온라인 사업 확대에 대한 기대감은 충분하다. 외부 투자(1차 0.7조원, 2차 0.3조원 예정)를 유치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확충에 나선 만큼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 온라인 시장 전반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이마트는 기존 식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취급 상품 확대, 새벽배송 개시 등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성장 기반은 충분하다.

한투 허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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